지금 진행 중인 베이징 동계올림픽.
초반이지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올림픽입니다. 이번엔 우리나라 선수가 많이 출전하지 않아 그 재미도 절반으로 떨어진 것 같습니다. 평창 때는 재밌었는데 말이죠.
몇 년 전부터 국가 게임을 보면 보이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ROC.
ROC는 어느 나라일까요? 정답부터 말해보면 바로 러시아입니다.
러시아는 왜 ROC가 되었을까요??
ROC 뜻과 나라
러시아는 2020년 12월 도핑 샘플 조작 때문에 스포츠 중재 재판소로부터 징계를 먹었습니다.
징계 내용은 '2년동안 러시아의 주요 국제 스포츠 대회 참가를 제한'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러시아는 러시아라는 이름으로 국가 대회 출전을 할 수 없어졌습니다.
오로지 올림픽, 월드컵 등 중요 대회만을 위해 노력해 온 선수들이 대회 출전을 할 수 없다니 이건 너무 잔인한 일 아닐까요?
그래서 러시아라는 국가 대신 도핑테스트 패스한 선수들에 한해 '러시아 올림픽 위원회(Russia Olympic Committee), ROC'라는 명칭을 달고 개인으로 대회에 출전을 하게 됩니다.
ROC 기간
징계를 먹었지만 징계는 영원한 게 아닙니다.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2년 동안 출전 금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2020년 도쿄 하계 올림픽부터 2022년 카타르 월드컵까지 국가 자격으로 나갈 수 없습니다.
2022년 12월 16일까지는 ROC라는 명으로 출전하게 됩니다.
무엇이 달라졌을까?
국가명만 ROC로 바뀐 것이 아닙니다. 러시아를 대표하는 국가 및 국기도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시상대에서 국기는 오륜기로 대체가 되고, 국가 대신 차이코프스키 연주곡이 나옵니다.
개인으로 출전되지만 러시아올림픽위원회(7위)로 합산되어 순위가 통계되기도 하네요.
댓글